본문

중조(中祖) 규정공

밀양박씨(密陽朴氏) 규정공(糾正公) 휘(諱) 현(鉉)

 

jsijo.jpg

左 규정공(糾正公) 지단(之壇)      右 좌랑공(佐郞公) 지단(之壇)

소재지 :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원당로 135번길 26

 

규정공(糾正公) 박현(朴鉉)공의 성은 박씨요 휘(諱)는 현(鉉)으로 밀양인(密陽人)이다. 신라 시조왕(始祖王)의 45세손이며, 관조(貫祖) 밀성대군(密城大君)의 16세 손이다. 1253년(高宗 40. 癸丑)에 고려국 대사(太師) 문정공(文靖公)의 아드님으로 태어나 문과(文科)에 급제하여 벼슬이 사헌부(司憲府) 규정(糾正)에 오르고 무열(武烈) 시호(諡號)를 받았으니 밀양박씨 규정공파(糾正公派)의 중조(中祖)이시다.

공께서는 천성이 온후(溫厚)하여 학문에 힘써 도학(道學)과 문장(文章)이 뛰어나 그 이름을 떨쳤다. 공(公)께서는 1340년(至正元年·忠惠王復位年)에 졸(卒)하시니 향년 87세다.

 

1367년(공민왕 16)에 대사성(大司成) 문정공(文靖公)인 이색(李穡)과 대사간(大司諫) 박상충(朴尙衷)은 상소하기를, 「박현(朴鉉)은 청백리(淸白吏)로 인의(仁義)를 베풀고 충효(忠孝)의 사상을 널리 보급한 사람으로 가위(可謂) 동방도학(東方道學)의 조종(祖宗)이라 일컬을 만합니다. 하오니 규정(糾正) 박현(朴鉉)은 역사를 상고해보건대, 공의 높고 밝은 큰 덕과 가르침으로 말하면 그 업적이 문성공(文成公) 안 (安裕)와 문헌공(文憲公) 최충(崔沖)과 같이 높고 어지니 이들과 함께 숭의전(崇義殿)과 공자묘(孔子廟)에 배향(配享)하여 제사하게 하소서.」하였다.

 

공의 묘(墓)는 장단군(長湍郡) 장도면(長道面) 사시리(沙是里) 박능동(朴陵洞) 두매산(杜梅山) 아래에 자좌오향(子坐午向) 신득을파(辛得乙破)라 전한다.

전북 완주군 용진면 간중리 봉서산(鳳棲山) 봉서재(鳳棲齋) 뒷산과 경기 고양시 덕양구 주교동(원당) 박재궁(朴齋宮) 선영(先塋) 윗 자락에 공의 제단(祭壇)을 설단하고 향사를 받들고 있으며, 옥천군 원덕사, 고흥군 숭양사, 장흥군의 세덕사, 경산 율산에도 위패를 모시고 향사를 받들고 있다.

<출처 : 신라오릉보존회 자료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